자료실

[스크랩] 식초 생활지혜 81가지 이용법

촌 님 2010. 9. 14. 12:58

"식초" 생활지혜 81가지 이용법

조리편

1 생선을 구울 때 망에 식초를 바른 뒤 구우면, 껍질이 망에 들러붙거나 형태가 부서지지 않는다.

2 식초로 생선을 씻으면 생선이 오래간다.

3 작은 생선을 조릴 때 식초를 조금 넣으면 뼈까지 부드러워져 먹기 좋다.

4 국거리용 생선도 끓일 때 소량의 식초를 넣으면 형태가 부서지지 않는다.

5 생선을 튀길 때 미리 생선에 식초를 약간 뿌려두면, 식초가 '트리메틸아민'이라는 냄새 성분을

  중화시켜 비린내를 없앤다.

6 조개를 식초물(식초와 물을 같은 양으로) 속에서 씻으면 미끈거림이 없어진다.

7 육류가 굳어졋을 때는 식초로 주무르듯이 씻는다. 고기에 식초가 스며든 다음 조리하면 부드럽게

  먹을 수 있다.

8 초무침을 할 때는 재료를 미리 식초로 가볍게 씻어두면, 밑간이 들어 맛을 더해 준다. 윤기도 있어

  보기에도 좋다.

9 무즙이 매워 먹을 수 없을 때는 식초 몇 방울을 덜어뜨리면 매운 맛이 부드러워진다.

10 무즙과 당근즙을 같이 낼 때 간장에 식초를 2~3방울 떨어드리면 당근에 있는 아스코르비나제

   라는 효소가 비타민 C를 파괴하는 것을 막아준다.

11 꽃양배추 (콜리플라워)는 삶을 때 식초를 약간 넣으면 색깔이 훨신 선명해진다.

12 토란은 식초를 조금 넣은 뜨거운 물에 데쳐 물에 헹구면 끈적거림이 없어진다.

13 우엉이나 연근, 참마 등은 식초물에 담거거나 식초를 넣고 데치면 변색하지 않는다.

14 생강이나 양하(생강과의 다년초) 를 다뜻한 물에 담근 후 감식초를 끼얹으면, 아름다운 연분홍

   색이 된다.

15 사과는 껍질을 벗긴 후 식초물에 담가두면 갈변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16 참마를 만진 후 손이 가려울 때는 식초로 씻으면 가려움이 멈춘다.

17 야채가 시들시들할 때는, 큼직한 그릇에 물을 넣고 식초와 설탕을 1큰술 정도 넣은 다음, 야채를

   몇 분 동안 담가두면 싱싱해진다.

18 음식의 간이 너무 짠 경우는 식초를 잘 사용하면 맛이 부드러워진다.

19 머위나 우엉 등의 겁질을 벗기고 난 후 손끝이나 손톱이 까맣게 변색되는 것을 막으려면 미리

   손끝에 식초를 조금 발라두면 된다. 손을 씻을 때도 식초로 씻으면 깨끗해진다.

20 손에 양파 냄새가 뱄을 대는, 식초를 조금 넣은 따뜻한 물로 손을 씻으면 냄새가 제거된다.


21 다시마를 조릴 때 간장에 식초를 약간 넣으면 다시마가 부드러워진다.

22 여름철에 밥을 지을 때 식초를 약간 넣으면 밥이 오래 간다.

23 주먹밥을 만들 때 식초물을 손에 발라 밥을 뭉치면 오래간다.

24 샌드위치에 잘게 선 양배추를 끼워넣을 때 식초로 맛을 내면 물기가 생기지 않는다.

25 달걀을 삶을 대 물에 식초를 몇 방울 떨어드리면 겁질이 깨지거나 흰자가 흘러나오지 않는다.

26 햄, 소지지 등을 자른 단면이 미끈미끈할 때는 식초로 표면을 닦아 랩으로 싼다. 살균 효과도

   있고 맛도 오래간다.



부엌편

27 냉장고 속을 행주로 닦을 때 식초물을 사용하면 살균, 부패방지, 곰팡이 방지의 효과가 있다.

28 은제품이 검게 변색하면, 밀가루에 식초를 넣어 걸쭉하게 만든 다음 부드러운 천에 묻혀 닦는다.

29 우유를 데우다 냄비에 눌어붙었을 때는 식초로 씻는다.

30 냄비의 녹은 식초를 스펀지에 묻혀 문지르면 금방 없어진다.


31 크리스털 제품은 소량의 세제와 식초를 섞어 씻으면, 투명해지고 반작반작 윤이 난다.

32 찻잔, 차 주전자의 물 때도 식초를 발라두면 쉽게 벗겨진다.

33 대나무 소쿠리를 씻을 대 식초를 묻힌 천으로 닦으면, 검게 변색되어 지저분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34 주전자의 물 때를 없앨 때는 농도가 짙은 소금물에 식초를 조금 떨어뜨린 후 주전자에 부어

   하룻밤 두면 깨끗해진다.

35 냄비를 닦을 때 식초를 발라 세제로 문지르면 반짝반짝 광택이 난다.

36 긴 컵을 씻을 때는 달걍 겁데기를 잘게 부수어 소량의 식초와 물을 함게 넣고, 입구를 막아

   상하좌우로 흔들며 씻는다. 구석구석까지 깨끗해진다.

37 도마를 살균할 때는 도마를 씻어 그 위에 깨끗한 천을 깐 다음, 소금을 넣은 식초물을 스며들게

   해서 한 시간 이상 둔 뒤 물로 씻어낸다.

38 부엌의 도마나 국자등 을 식초로 닦으면 살균 효과가 있다.

39 스펀지를 살균할 때는 먼저 스펀지를 잘 씻은 다음 식초, 소금을 넣은 따뜻한 물에 잠시 담가둔다.

40 주전자 속의 때나 얼룩을 제거할 때는 식초로 씻은 다음 뜨거운 물로 헹구면 깨끗해진다.

41 커피메이커의 물이 나오는 부분이 막혔을 때는, 10배의 물로 희석시킨 식초를 윗부분까지 부어

   내린다. 그러면 물 때가 제거되어 물이 잘 빠진다. 식초 냄새를 없애기 위해 두 번 물을 내린다.

42 음식물 스레기를 버릴 때 식초를 조금 뿌려두면, 식초에 잇는 초산이 살균, 탈취 효과를 내어

   부패 냄새를 막아준다.

43 싱크대에서 악취가 날 때는, 싱크대 망에 걸려 있는 쓰레기 윗부분에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린다.

    식초가 탈취제와 살균제 역할을 한다.



청소편

44 심하게 더러워진 유리창은 식초로 닥은 다음 찬물로 몇 번 닦아내면 깨끗해진다.

45 세탁기를 청소해주는 세제도 시판되고 있지만, 식초로도 세제나 비누 찌꺼지를 제거할 수 있다.

    세탁기에 물을 가득 넣고 한 컵 분량의 식초를 넣어 돌리면 식초의 살균표백 효과로 깨끗해진다.

    한달에 1~2번으로 세탁기의 청결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46 스테인레스제의 세면대나 싱크대는 소금과 식초로 닦는다.

47 스테인레스의 녹을 제거할 때는 세제와 식초를 섞어 문지른다. 다 끝나면 물로 잘 씻는다.

48 배수관이 막혔을 때는 탄산수소나트륨(중조) 과 식초를 부어두면 뚫린다.

49 담뱃진은 식초물을 발라두면 쉽게 빠진다.

50 샤워기의 구멍이 막혔을 때는 뜨거운 물 1리터에 한 컵 분량의 식초를 타서 그 안에 샤워 헤드를

   담근다. 구멍 주변의 하얀 가루가 사라질 것이다. 그러고나서 낡은 칫솔로 문질러 물로 헹군다.

51 곰팡이가 생겼을 때는 식초를 묻힌 스펀지로 문지르면 어느 정도 깨끗해진다. 식초의 살균

   효과로 곰팡이 균이 줄어든다.



세탁편

52 포리에스테르 제품 등을 세탁할 때 섬유유연제 대신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리면, 정전기 방지

    효과가 있어 먼지가 잘 달라붙지 않는다.

53 스타킹은 식초물로 빨면 나일론이 부드러워져 오래간다.

54 볼펜 자국은 식초로 두드린 다음 물로 씻는다.

55 녹차나 커피 얼룩은 물로 씻은 다음 식초로 두드려 뺀다.

56 특히 더러운 곳은, 식초와 탄산수소나트륨을 섞은 것을 낡은 칫솔에 묻혀 문지른 다음 세탁하면

    빠진다.

57 색이 빠지기 쉬운 옷은 세제에 식초를 넣고 빨면, 탈색을 방지해준다.

58 울 스웨터나 면 기저귀 등은 식초를 탄 미지근한 물에 헹구면 부드러워진다.

59 양말의 악취는 잘 씻은 뒤 식초를 탄 따뜻한 물에 담가둔다.

60 스티커 등이 옷에 달라붙었을 때는 식초에 적신 거즈로 문지르면 깨끗하게 떨어진다.

61 바지나 스커트의 접힌 부분 (또는 주름) 은 식초를 낡은 칫솔에 묻혀 문지르면서 다림질을 한다.

62 속옷이나 타월을 헹구는 물에 식초를 조금 떨어뜨리면, 하얗고 부드러워질 뿐 아니라 벌레도

    쏠지 않는다.



미용과 건강편

63 식초를 탄 따듯한 물에 머리를 헹구면, 샴푸의 알칼리 성분이 중화되어 머리카락이 부드러워지고

    튼튼해진다.

64 무좀이 생겻을 대 매일 2번 정도 식초물 속에 발을 담그면 좋아진다.

65 튼 살도 묽은 식초물에 담그면 좋아진다.

66 딸꾹질이 멈추지 않을 때는 술잔 한 잔 정도의 식초를 마셔본다.

67 비누가 피부에 맞지 않아 트러블이 생겼을 때는 헹구는 물에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려 씻으면

   좋아진다. 비누의 알칼리 성분이 중화되어 피부 트러블을 방지해준다. 비누를 바꿀 필요도 없어진다.

68 차멀미를 할 때는 식초를 물에 희석시켜 마시면 개운해진다.

69 감기가 들었을 때 소금을 탄 식초물로 입안을 헹구면 목의 통증이 약해진다.

70 세수를 할 때 물에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리면 피부가 매끈매끈해진다.


71 목욕할 때 입욕제로 식초를 욕조 속에 타면, 물이 깨끗해지고 약산성의 물이 혈액순환을 좋게 해

    피로를 풀어준다.

72 잠이 오지 않을 때는 물 한 컵에 소량의 식초를 타서 마시면 잠이 온다.

73 발이 피로할 때는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붓고 식초를 조금 탄 다음, 발을 담그고 발바닥을

    마사지하면 피로가 풀린다.

74 피로가 좀처럼 풀리지 않을 때, 무즙에 식초를 넣고 벌꿀을 조금 섞어 마시면 좋다.



기타

75 관엽식물을 손질할 때 묽은 식초물을 잎사귀에 뿌려둔다. 방충, 항균 효과가 있다.

76 수국이나 수련 등 물을 잘 빨아들이지 못하는 화초를 꽃꽃이 할 때, 자른 단면에 식초를 묻혀 꽂으면

    물을 잘 빨아들이고 오래간다.

77 화병의 물에 식초를 약간 타면 꽃이 오래간다.

78 압정이나 못을 버릴 때 식초를 넣은 병에 넣어두면, 녹이 슬게 되므로 안전하게 버릴 수 있다.

79 부엌이나 목욕탕 등 습기가 많은 곳에 나타나는 민달팽이, 지러이 등은 식초를 뿌리면 퇴치할 수

    있다.

80 마당에 우산이끼가 발생했을 때, 식초를 두 배로 묽게 해서 뿌리면 2~3일 만에 말라죽는다.


81 먹물에 식초를 두세 방울 떨어뜨리면, 글자가 물에 젖어도 잘 지워지지 않아, 옷에 이름을 쓸 때

    효과적이다

출처 : ☆ 새벽햇살 담은 행복 ☆
글쓴이 : 별이 원글보기
메모 :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생굴요리.  (0) 2010.10.08
[스크랩] 소금의 효능 20가지  (0) 2010.10.01
[스크랩] 재활용의 힌트  (0) 2010.08.21
[스크랩] 콩잎 물김치  (0) 2010.08.12
[스크랩] 골뱅이무침 비법|  (0) 2010.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