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숨쉬는 집(열회수 교환기)

촌 님 2023. 3. 6. 16:18

건물을 신축 한지 올해가 6년째 접어드는데 가장 잘 한건 독일제 열회수 교환기(전열교환기) 설치 시공인것 같습니다 .처음에 조금 비싸다는 생각은 들었지만 건물을 신축 하기 위하여 이것 저것 알아보다가 알게된 스마트 지텍 의 독일제 열회수 교환기 말레이 제품을 설치 시공했는데.3단으로 공기 량을 조정 할수 있고 리모컨으로 작동 시키는데 6년을 한결 같이 잘  작동 하고 있네요. 3~4개월에 한번씩 필터만 교환해 주면 됩니다.들숨 날숨 을 하는데 공기가 다시 들어올때 열이 회수 되어 찬 공기가 들어 오지 않습니다.이제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려 창문 열지 않으려고 설치시공 했는데 효과 만점 인것 같습니다 .필터 교환할때 보면 필터에 먼지가 엄청 많이 끼더라구요.무엇보다 집안 공기가 쾌적 해서 좋아요.

내부 모습이 이렇케 생겼습니다 , 벌집 같은곳으로 공기가 들어왔다 나갔다 하는데 저기서 열이 회수 되는겁니다.필터 교환도 쉬워요 내부에서 모두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행맨 끝단에 팬입니다 .팬 교한도 내부에서 가능해요 .저는 상가가 낀 3층 건물이라 3층이 주택인데 팬 1개는 고장 나서 교환 했는데 내부에서 꺼내어 선 색깔별로 모두 차례로 끼우고 작동하니 잘 되더라구요.독일에 여행가서 사 오시는 분 들이 게시던데 그건 AS안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겨울에 영하 13도 이하로 내려가면 레버를 좌측으로 밀어 막으면 스톱이 됩니다 .제 경험상 수치 입니다.공기가 내부 외부 온도차로 인하여 팬에 결로 현상으로 얼음이 살짝 얼어 소리가 날수 있거든요.기온이 조금 오르면 다시 레버만 우측으로 밀면 됩니다 .

탁월한 선택으로 아주 잘 사용하고 있읍니다.아내가 돈 들어간다고 말렸지만 지금은 매우 흡족해 합니다 .잘 몰라서 그런건데 사용하고 난후 지금으 저보고 이런걸 어떻케 알았느냐고 매우 좋아 합니다 .잘때는 1단에 놓코 자고 음식을 많이 해 먹는다던가 손주들이 모두 모여고 놀고 할때는 2단 이나 3단을 놓코 사용 합니다 .특히 새집 냄새가 전혀 없더라구요.

스마트 지텍 에서 오셔서 제가 사용하는걸 너튜브로 촬영도 해가셨네요.지금도 너투뷰에 전열교환기 시공 찾으면 제가 인터뷰 해 드린게 나오고 있습니다.

이건 드레스 룸에 창문이 없는데 하나 시공 했는데 너무 좋네요.동력이 아니고 기압차에 의항 공기 순환장치 인것 같아요.결과가 아주 좋습니다 .밀페된 드레스 룸에 선택해 주신건데 사용해 보니 이것도 아주 효과 만점 입니다 .

효과 만점으로 정말 용이하게 사용중 입니다 .저는 알레르기 특이 체질이라 비염을 달고 살고 재채기에 콧물을 달고 살았는데 이렇케 설치시공한후에 새집에 이사해서는 이비인후과 잘 안가게 됩니다 .참고로 집을 신축 할때 내무에 석고보드로만 시공 하고 도배처리 하는데 저는 시멘트 미장후 그 위에 10mm두께로 황토 미장을 한번 더 했고 그위에 실크 도배가 아닌 종이 합지도배지를 이용했습니다.롤 한지를 시공하고 싶었는데 너무 고가이어서 합지로 시공 했는데 그것도 잘 한것 같아요.습도 조절이 잘 되는것 같습니다.

이건 욕실에 하나씩 두개 시공 했습니다. 일반 국내산 저가 환풍기 하고는 차원이 다릅니다 .목욕할
때 강하게 터치후 나오면 습기가 빠진다음에  자동으로 미세하게 돌아 가며 알아서 조절 하게 되니 편리하게 욕실을 냄새 없이 사용하게 됩니다 .

저는 건축 도면을 보내 드렸더니 높이랑 파이프 경 도 알려주셔서 철근 시공 시에 아예 슬리브를 설치시공 하고 그 부분에 전기도 미리 넣었더니 아주 용이하게  설치 시공 했습니다.신축 할때 건축 소장을 월급을 주고 활용했구요 .제가 직접 설치  했습니다 . 

욕실 전용 말레이 환풍기 

열회수 교환기 죄측이 외부에 우측이 내부 인데 가급적 외부에서 할일은 없지만 밑에보시면 걸음망 거미나 곤충이 못들어오게 하는 망 이 있는데 그걸 청소해 주기 위해서는 창문틀 주변에 팔이 다을수 있도록 해주니 아주 편하게 걸름망 청소를 할수 있더라구요, 그런데 걸름망은 그렇케 자주 청소 안해도 됩니다 .밖에서 보이니까 많이 더러워 지거나 거미줄 등 이 있을때 뻬서 물에 씻어 다시 삽입해 주면 됩니다.

필터 교환중 이렇케 빼내어 필터 교환하고 다시 삽입 하면 되는데 필터도 한두번은 콤프레서로 먼지를 강하게 털어내고 사용해도 될것 같습니다.피터가 두가지 있는데 조금 고가를 사용 하면 더 편리 합니다.

내부에 전명 커버 

필터가 두가지 있습니다 .우측 위에 있는게 고가의필터 입니다 .개당 55,000원에 주시더군요.AS 가 철저해서 좋아요.

이거랑 위에꺼랑 다른데 둘중에 아무 거나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것도 필터 입니다 저는 아래것 저가도 사용 하는데 한번은 빨아서 사용 합니다 .이건 눈썰미 있는 사람은 좋은데 아니면 조금 어려울겁니다.

청소후 조립중

레버 부분

레버를 좌측으로 밀면 막히고 스톱 합니다 .리모컨으로 끄기만 하면 자연공기 순환은 미세하게 되구요 

레버를 밀면 이부분이 막히게 됩니다 

조립한 상태로 내부에서 모두 손볼수 있고 필터를 교환할수 있어 좋습니다 .

도면을 이렇케 보내 드렸더니 위치를 잡아 주시더군요 높이랑 위치까지 잡아 주셔서 신축 할때 미리 미리 슬리브를 삽입해 놓아 편하게 설치 시공 했습니다.슬리브는 1도 정도 밖으로 기울게 하면 좋터라구요 혹시 비가 들이쳐도 물이 밖으로 흐르게 했지요.

이렇케 자세하게 설게해 주시더라구요.

제가 설치 시공 한것은 말레이 제품 입니다 .루노스 제품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분해해 보았는데 그리 복잡하지도 않아요.독일제 내구성 하나는 알아줘야 합니다.

저는 궁금 해서 다 분해애 보았고 다시 조립해 사용하니 문제 없더라구요.

혹시 팬이 망가지면 이 선들에 색깔만 잘 맞추어 분해했다 삽입하면 됩니다.

리모컨도 건전지가 현재 6년 째 사용중인데 아직도 건전지 안갈았습니다.오래 가네요.

욕실 환풍기 목욕할때 + 누르고 시작 하면 목욕 완료후 습기가 빠지면 자연히 저속으로 자동으로 바뀝니다 .

이제는 미세먼지 때문에라도 열회수 교환기가 필수품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집을 신축 하시려면 미리 잘 알아보시고 준비 할게 많습니다.저는 직접 두번째 집을 신축 했는데 3년을 준비해서 신축 했습니다.에어벤트 부분이 우리나라는 규제가 아직 없어서 많이 부족 하더라구요 .우럽은 신축 할때 에어 벤트가 4m에 하나씩 만들어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아직 그부분이 없습니다 자기가 알아서 해야 하므로 이부분에 신경 많이 써야 합니다 .냄새도 안나고 청소도 용이 하며 배관에 물 흐름도 좋아야 합니다.구배도 강한게 좋은것만 아닙니다 .거의수평 상태에서 약각만 기울어야 고형물이 걸리지 않고 잘 빠집니다.소제구도 꼭 필수로 시공해야 하고 트랩도 만들어 주어 냄새 차단도 해야 하며 트랩은 청소하기 편리하게 사람이 들어가 움직일수 있는곳에 만들어야 하며 예비 배관과 예비 전선관도 만들고 해야 좋습니다.수도 배관도 각 층 마다  계량기 에서 부터 40mm 파이프를 이용하여 그속으로 액셀관을 삽입후 설치시공 했기 때문에 나중에 수리 할 일이 생겨도 잘라내고 교환할수 있게 했는데 이런건 작업자에데 돈 주고 시켜도 안 합니다 . 그래서 제가직접 시공 했지요.직접해도힙듭니다.철근을 벌리고 작업 해야 하므로 힘들지요.에어콘 퇴수 배관도 미리넣어 주어 건물 외관에 보기 흉하지 않토록 했습니다.정말 힘듭니다. 하지만 힘든 것 많큼 좋은건 사실이니까요.3층건물 신축 하는데 1년일 걸렸습니다.